"호날두 프리킥 성공률 겨우 4%…창업이 그렇다"

입력 2016-09-18 15:23  

김병진 쎄트렉아이 대표 세종대 강연
"재미·자긍심이 창업의 두 마리 토끼"



[ 김봉구 기자 ] “세계 최고의 축구선수인 호날두와 메시의 프리킥 성공률은 고작 4%와 8%예요. 그들이 보여준 강렬한 임팩트를 생각하면 터무니없이 낮은 숫자죠? 벤처창업이 망하지 않을 확률도 그렇습니다. 창업은 패기로 하는 게 아니에요. 창업은 현실입니다.”

최근 세종대 ‘창업과 기업가정신1’ 과목 첫 강연자로 나선 위성시스템 개발 전문기업 쎄트렉아이의 김병진 대표이사(사진)는 학생들에게 엄혹한 창업 현실부터 일깨웠다.

그는 완벽한 계획 하에 창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아이러니컬하게도 때로 무모해져야 한다고 했다. 김 대표는 “인기 SNS(사회관계망서비스) 왓츠앱 개발은 창업자들이 페이스북 채용에서 떨어진 뒤 시작됐다. 쎄트렉아이 역시 정부 지원이 끊기는 바람에 창업하게 됐다”고 귀띔했다.

창업 후 회사를 일궈나가는 원동력으로는 ‘재미’와 ‘자긍심’을 꼽았다. 그는 “테슬라의 CEO(최고경영자) 일론 머스크는 작은 회사에서 일할 때도 여러 슈퍼카를 모았고, 그때 경험을 살려 고급 전기?양산에 성공했다”면서 “재미와 자긍심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일을 해라”라고 조언했다.

창업을 크게 아이디어 창업과 기술 창업으로 나눈 그는 “전자는 쉽게 시작할 수 있으나 아이디어가 사장되지 않으려면 빠르게 움직여야 하고, 후자는 시간적 여유는 있지만 정말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”고 설명했다.

이어 대담과 질의응답에 응한 김 대표는 “20대는 실패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. 20대까지만 그렇다”며 “대학생으로 돌아간다면 많은 도전을 하고 싶다. 40대가 되면 도전하고 싶어도 할 수 없기 때문”이라고 말했다.

또 “창업은 안정적 수입이나 여가를 보장할 수 없는 반면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”이라며 “창업은 바늘구멍이지만 통과할 수만 있다면 가장 좋은 직업이 될 수 있다. 여러분들이 바늘구멍을 통과할 인재가 되길 바란다”고 덧붙였다.

세종대는 매 학기 ‘창업과 기업가정신1·2’ 과목에서 국내 기업 CEO들을 초청해 학생들 대상 창업 관련 특강을 열고 있다.

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@hankyung.com
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@hankyung.com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